Industry 4.0 : 지능적이고, 생산성이 높으며, 완벽한 결과 예측이 가능한 미래형 스마트 공장을 창조합니다.

2016. 5. 30 오후 4:33

가장 복잡하고도 까다로운 산업 현장에서, 지능형 생산 프로세스 및 최고의 생산성, 자원 효율적이면서도 공정의 결과가 완벽하게 예측 되는 그런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미래가 눈앞의 현실이 되는 것을 그려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이 바로 Industry 4.0의 궁극적인 목표이자 비전이며, 오늘날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바로 그것입니다.

인더스트리4.0은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래형 공장, 4차 산업 혁명, 스마트 팩토리, 지능형 공장, 예외적으로 스위스에서는 산업 2025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 이름이 어떻게 불려지던 지에 관계 없이 인더스트리 4.0은 데이터 교환 및 생산 기술, 현대적이고 지능적인 자동화 시스템의 결합 등을 불러올 것입니다. 인더스트리 4.0의 핵심은 :

  • 사이버 물리 시스템 기술의 적용: 공작 기계를 포함하는 모든 계산 알고리즘과 물리적 구성 요소의 유기적인 통합 및 설계를 의미합니다.
  • 사물 인터넷 / 서비스 인터넷: 기계, 산업 장비, 부품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상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장치들이 자율적으로 “스마트”해짐으로써, 대량 데이터의 수집, 활용, 분석이 가능해집니다(빅 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 서비스 인터넷은 나아가,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할 강력한 신개념 서비스의 탄생을 예고합니다. 

RWTH 아헨(Aachen)대학교 등의 조사 기관들, 프라운호퍼(Fraunhofer) 생산기술 연구소, 그리고 생산 가공 솔루션의 선두주자이자 연구 협력자인 GF 머시닝 솔루션즈가 인더스트리 4.0의 발전을 함께 이끌어갑니다. 

당면 과제의 해결을 위한 솔루션

 “인더스트리 4.0이 제조 업계에 가져다 주는 혜택에 대한 폭넓고 다양한 예는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의 전략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부분은 비용 최소화 및 민첩성과 유연성의 증대, 동시에 제조 공정에서의 생산성, 품질 그리고 정밀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등, 우리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과제들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및 의학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부분인 ‘프로세스의 추적 가능성’ 및 ‘표면의 무결점’ 등의 특정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인더스트리 4.0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은, 복잡한 제조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빠른 변화 및 특정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성능 최적화 등을 통한 예측 가능한 공정의 설계를 목표로 하는 지능적인 생산 솔루션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 GF 머시닝 솔루션즈, Head of 인더스트리 4.0, 로베르토 페레즈(Roberto Perez)

디지털화를 통한 현실화

이러한 솔루션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화’는 모든 정보를, 컴퓨터 시스템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정보로 변환하여, 궁극적으로 사이버물리​​시스템의 기초를 확립하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기계들은 이미 일부 기능적인 부분에서, 물리적 차원에서의 감지 및 실행 능력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의 계획, 분석, 모델링, 기억, 결합 그리고 최적화를 포함하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을 통해 실제 생산 현장으로 관련 피드백을 다시 전달하는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세스의 특성이나 오류 보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측정 장치나, 지능형 비전 모듈이 장착되어 있는 기계들이 그러합니다.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T.R.U.E.솔루션(True Response to User Expectation; 사용자의 기대에 대한 실제적인 응답)은, 자율적 최적화 생산 셀, 인더스트리 4.0의 최종 단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스템이 고객의 환경에서 설치되는 경우에는, 정보 처리 상호 운용성의 부족 및 인간의 개입에 대한 의존성을 이유로, 역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더스트리 4.0, 사이버물리시스템의 도입으로 생산기기와 생산품들뿐만 아니라 고객들과 직원들까지 서로간에, 새로운 차원에서 자율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하는, 모두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생산 현장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통합의 핵심은 결국 CIMFORCE, 현재 우리가 전략적으로 집중하는 분야 중 가장 진보된 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교하면서도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제품간의 가교 역할을 할 제품을 개발한 GF의 합작 투자 회사에 의해 제공될 것입니다.  

이번 업무 제휴를 통해 우리는, 계획, 실행, 분석, 최적화 등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의 필수적인 단계인 사이버물리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매장에서부터 물류 시스템, 그리고 인력자원관리 시스템까지, 다양한 측면에서의 통합은 상호간에 자율적인 소통을 불어올 것이고, ‘스마트팩토리’는 고도로 지능적이고 독창적일 것이며, 전반적인 생산현장에서의 최적화에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엔지니어들과 고객들은 앞으로도 항상 적극적이고도 결정적인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인더스트리4.0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시뮬레이션 및 강화된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모니터링 툴의 도움을 받아, 핵심 프로세스 지표의 추적 기록을 유지하고, 실시간으로 후속 조치를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불안정하고 경쟁적인 경제 환경 속에서 우리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수익성 있는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 요구 사항들에 대한 적절한 해답이 되어 줄 것이며, 혁신과 시장 점유율을 증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절약해 줄 것입니다.

품질과 가상 현실 사이의 강한 상호 작용력은 마치 우리의 전문지식을 잘 반영한 기존의 eTracking시스템과 같이, 완전한 자동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생산 과정의 최적화를 이뤄내는 첫 번째 단계가 될 것입니다. 다음 단계로, 이 시스템은 GF 머시닝 솔루션즈가 보유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재구성이 가능한 공정 과정의 최적화를 제공할 것입니다.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각 부문의 시스템은 자율적인 원격 시스템 상태 체크 및 물류 관리를 목표로 하며, 이는 고객과의 관계 강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 로베르토 페레즈(Roberto Perez)

기존 정보의 활용

18세기와 19세기 유럽과 북미의 농촌 사회가 점차 도시화, 산업화되었던 제 1차 산업혁명과 비교했을 때 비약적인 발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인더스트리 4.0은 두 가지의 중요한 기간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첫 번째로 19 세기 후반과 20 세기 초반의 제 2차 산업 혁명은 제조 및 생산 기술의 진보를 통해 기존 기술 시스템으로의 광범위한 적용을 가능하게 했고, 두 번째로 195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제 3차 산업 혁명은 기계 및 전자 기술을 디지털 기술로 전환시켰습니다.

공작 기계 산업 분야에서의 인더스트리 4.0은 기존 시스템의 인텔리전스가 인접한 시스템들로 확장되는 것으로써, 나아가 프로세스의 개선 및 원격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관련 기계 제조 업체, 공급 업체 그리고 사업주들의 상호 연결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R. 페레즈에 따르면,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rConnect(공작 기계 업계에서 가장 깊이 있는 원격 기계 분석 도구)는 아주 좋은 하나의 예라고 합니다. 이 기술은 제조 업계 內 디지털 포맷으로의 변환이 어떤 방법으로 제조업체들에게 혜택과 기회를 가져다 주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그들의 장비가 어떻게 하면 최적의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지, 또 동시에 장비의 가동 시간 역시 증가될 것인지에 대한 것 말이죠.

rConnect, ‘실시간 원격 지원 시스템’의 첫 번째 단계는, 원격 지원이 고객으로부터 승인이 되면, 장비는 실시간으로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생산 공장 및 현지 진단 센터에 연결되고, 원격으로 장비의 검사가 진행됩니다. 이 후 전문가에 의한 진단이 이루어지고, 진단 의 결과에 따라 추가적인 유지 보수 과정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당사의 서비스엔지니어에 의한 후속 조치가 수행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rConnect는, 예를 들어, 기계 부품 및 소모품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까지 연결하게 될 것입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인더스트리4.0의 수준에서의 rConnect는 앞으로 공정의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고,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품질 및 제조 공정의 예측을 완벽하게 보장하게 될 것입니다.” - 로베르토 페레즈(Roberto Perez)

gfms-rconnect-logo인더스트리4.0의 수준에서의 rConnect는 앞으로 공정의 가동 중단 시간을 줄이고,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며, 품질 및 제조 공정의 예측을 완벽하게 보장하게 될 것입니다.
gfms-true
gfms-true-versoT.R.U.E. PRECISION, GF 머시닝 솔루션즈의 T.R.U.E.의 첫 번째 솔루션(True Response to User Expectation; 사용자의 기대에 대한 실제적인 응답) 지능형 생산 솔루션을 향해 나아갑니다.
뒤로

More information:

Paul Thickett
Head of Design & Brand Communications
GF Machining Solutions
Rue du Pré-de-la-fontaine 8
1217 Meyrin
스위스

paul dot thickett #at# georgfischer dot com

GF 머시닝 솔루션즈 소개